소개

프롬프트엔지니어 자격증은?

프롬프트엔지니어 자격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국무총리 산하 인적자원개발분야 국책연구기관) 민간자격 제2023-003069호로 등록된 정식 민간자격증으로, 종류는 3급, 2급, 1급의 3가지입니다.

민간자격등록제도는 기본자격법에 의거한 제도로서(관련부처 : 교육부, 고용노동부),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계의 수요에 따라 국민의 평생직업능력 개발을 촉진하여 국민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높이고 능력중심사회의 구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며 (자격기본법 1조), 여기에서 말하는 '민간자격'이란 국가 외의 자가 신설하여 관리, 운영하는 자격을 지칭함(동법 2조)

프롬프트엔지니어를 희망한다면 응시

프롬프트엔지니어(Prompt Engineer) 자격을 획득한다는 것은 해당 분야에서의 깊은 이해도와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었으며, 현업에서 언어모델의 설계, 구현 및 최적화 작업 등 실무를 시작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프롬프트엔지니어 자격시험은 내용에 따라 3급, 2급, 1급 중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국적 불문)

프롬프트엔지니어링 지식 확인

프롬프트엔지니어링은 언어모델에 특정한 반응을 유도하는 프롬프트를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본 시험은 언어모델의 원리 이해와 실제 적용 능력을 평가하며, 특히, 다양한 목적에 맞게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설계하는 능력, 모델의 반응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프롬프트엔지니어 역량 확인

프롬프트엔지니어의 전문성은 언어모델에 적합한 프롬프트를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평가하는 능력에 중점을 둡니다. 이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생성하며, 그 품질과 결과를 깊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특히, 모델의 미처 예측하지 못한 반응에도 빠르게 대응하는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이 시험은 프롬프트엔지니어의 깊은 전문성과 해결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와 개발 분야에서의 효율적인 활동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에이전트 시대의 준비

인공지능 에이전트 시대, 가속화되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대전환으로 관련 인력은 크게 부족한 상황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딥러닝 자연어처리 기술이 적용된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은 인공지능 에이전트 대전환 시대를 준비하는 또 하나의 카드가 될 수 있습니다.